여름 방학 시즌이 다가오면서 청소년 및 학부모의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다. 교정 초기에는 상담부터 정밀진단, 장치 부착 등으로 내원 횟수가 잦고 장치 부착 후 이물감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. 그렇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방학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.
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을 개선할 뿐 아니라 충치나 잇몸질환과 같은 구강건강 회복에도 효과적이다. 또 불안정한 치열 때문에 맞물리지 않았던 턱관절이 제자리를 잡음으로써 또렷한 얼굴 윤곽을 만들어 외모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. 최근에는 기존 금속 브라켓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교정장치가 개발되면서 심미적인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.
세라믹교정은 치아 표면에 부착되는 브라켓이 치아 색상과 흡사한 인공도자기 소재로 제작된 장치이다. 교정 장치가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적으로 우수하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경제성도 갖춰 사회 초년생이나 학생들이 많이 찾는 교정 중 하나이다.
클리피씨교정은 기존 고무링이나 보조 철사로 묶는 방식이 아닌 브라켓 자체에 뚜껑이 있어 열고닫는 자가결찰 방식으로 마찰력을 최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. 무엇보다 치아에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기 때문에 치료 기간을 3~6개월 정도 단축 시킬 수 있다.
하지만 실력 있는 의료진이 진료를 하더라도 정품재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만족도 높은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. 정품 재료를 사용한 안전한 교정 치료를 통해 장치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통증이나 부작용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.
안전한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것부터 올바른 교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. 교정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나눈 후 개인에게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고자 하는 치아의 회귀성 예방을 위해 사후관리 여부도 확인해보아야 한다.
(도움말 : 치아전문의 이상준 원장)